답변완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소통 홈페이지 페이지 입니다.

정책제안 아이콘 이미지 답변완료

예술활동증명 중 예명 확인 절차에 대해서 여쭤볼게 있습니다

제안일 :
2021.07.23
제안자 :
kakao-****
제안
담당자확인
답변중
답변완료
담당자 :
현장소통소위원회
담당자 지정일 :
2021.09.16
제안내용

예술활동증명 중에 유통계약서는 예명확인 자료로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
왜 안되는건지 알 수 있을까요 ,,? 본명과 예명이 같이 기재되어 있는 정보는 이것뿐인데
그러면 저는 예술활동증명 받을 수도 없는것인지요 ...

제안답변

안녕하세요. 현장소통소위원회입니다.

예술활동증명 관련 문의주신 내용을 담당 기관인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 확인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음원 유통계약서는 계약을 체결하는 주체가 실제 음원의 실연자 또는 창작자가 될 수도 있지만, 매니지먼트사의 제작자 또는 매니지먼트사 대표도 될 수 있습니다. 즉 음원 유통계약서는 콘텐츠에 대한 권리자임을 확인하는 계약서이므로 실제로 음원을 실연, 창작했다는 사실을 증빙하기 위해서는 음원 유통계약서에 본명과 예명이 함께 표시된 경우 또는 콘텐츠 목록 아티스트명 옆에 본명이 표시된 경우에 인정이 가능합니다.

음원 유통계약서 외에 예명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발급한 제적증명서 또는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서 발급하는 제적증명서의 경우 해당 서류에서 본명과 예명이 함께 표기되므로 예명 확인 자료로 인정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저작권신탁단체에서 발급하는 서류 중 예명과 본명을 함께 확인이 가능한 서류가 있다면 인정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 인물정보 캡쳐 등을 통하여 본명과 예명이 함께 표시된 경우에도 인정이 가능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와 관련한 기타 문의사항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으로 직접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
현장소통소위원회
등록일 :
2021.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