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완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소통 홈페이지 페이지 입니다.

정책제안 아이콘 이미지 답변완료

신진예술인 예술 창작 지원 사업 기준

제안일 :
2021.07.08
제안자 :
kakao-****
제안
담당자확인
답변중
답변완료
담당자 :
현장소통소위원회
담당자 지정일 :
2021.08.17
제안내용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그룹을 꾸려 연극 활동을 시작한 지 1년을 향해가는 20대 연극인입니다. 올해 초부터 다양한 지원 사업 공모에 지원을 시도했었지만, 매번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최근에 많은 예술 창작 지원 사업이 지원 기준을 낮춰서 모든 예술인이 지원할 수 있게끔 정책을 바꿔가고 있지만, 선정 결과를 보면 신진예술인들이 선정되는 경우는 희박했습니다. 이를 통해 심의를 진행할 때 신진예술인과 경력이 풍부한 예술인들 사이에 다른 기준점을 두고 평가를 해야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매번 지원사업에 몇 퍼센트는 경력 3년 이하인 신진예술인, 몇 퍼센트는 경력 6년 이하인 예술인 등 나눠서 선정한다면 다양한 경력의 예술인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진예술인으로서 처음 시작하고 시도하는 만큼 기존의 예술인과 비교했을 때 자신의 예술관이 뚜렷하지 못합니다. 신진예술인으로서 경험과 경력을 쌓고 싶지만, 매번 연극에서 소위 “잘 알려진 연극인”들에게 지원이 밀려 신진예술인들이 자부담으로 예술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제안답변

안녕하세요. 저희 현장소통소위원회에 정책제안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예술창작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업의 목적에 따라 지원자격과 지원기준이 상이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공연예술분야의 경우 우수작품 제작 지원을 위한 창작단계별 지원사업(공연예술창작산실 창작실험활동지원, 올해의신작, 비평지원 등)이 있고, 이외에도 예술인의 성장주기를 고려하여 지원할 수 있는 사업(아르코청년예술가지원, 공연예술중장기창작지원, 원로예술인공연사업)을 별도로 마련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술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신진예술가들의 일자리 창출 및 안정적 예술현장 진입을 위하여 2020년부터 아르코청년예술가지원사업을 통해 문예기금 수혜이력이 없는 예술인 중에 만 39세의 청년예술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금 수혜를 받지 않은 청년예술가를 최초 지원하는 사업으로, 문학, 시각예술, 다원예술, 공연예술분야의 창작준비와 발표지원을 통해 청년예술인의 창작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공연예술분야의 경우 최근 5년 이내 2편 이상의 공연 참여활동 실적만 있으면 지원할 수 있도록 자격요건을 완화하여, 처음 예술현장에 발을 내딛는 청년예술인들에게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안자분께서 말씀해주신 경력연차별 지원트랙은 아직 고려하고 있지는 않으나, 앞으로도 예술현장의 의견을 귀담아 신진예술인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
현장소통소위원회
등록일 :
2021.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