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완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소통 홈페이지 페이지 입니다.

정책제안 아이콘 이미지 답변완료

창작산실 지원사업에 기초예술 다양성 증진 분야를 만들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제안일 :
2020.06.17
제안자 :
facebook-****
제안
담당자확인
답변중
답변완료
담당자 :
현장소통소위원회
담당자 지정일 :
2020.07.02
제안내용

안녕하세요.

문화예술진흥기금 공모사업 중 창작 산실 분야에 대해 2가지 사항에 건의 드립니다.

저는 23년간 춤을 추며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경험하며 공연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7년 부터 창작산실에 춤과 대사가 있는 하나의 공연을 매년 지원해 오던 중 작년 말 드디어 1차 심사에 붙었으나, 제가 하고자하는 공연이 무용측에 낄수없다는걸 이번 창작산실 무용심의 평을 통해 깨달았습니다.(심사평 참고 링크 https://www.arko.or.kr/content/popup/2020/pup_2020_end_3-6-2.jsp )
연극에 대사가 들어가는데 대사의 적용방식에 미학적인 부분을 심사하진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대사안의 철학이 너무 좋아서 미학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는 생각 됩니다. 심사하시는 분들도 곤란 하셨을것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부탁을 드리고자 글을 올리는 이유는..

모든 분야가 그렇지만 ,코로나로 인해 많은 예술인들이 안전한 일을 할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제가 3년이 넘게 프리프로덕션을 통해 준비한 그 작품은 같이 하고픈 아티스트들과 준비를 한 작품인데…
많이들 떠나갔습니다.
아시 다시피 어린나이가 아닌 분들은 꿈보다 현실에 타협해 많이 떠나갑니다.
저 또한 이 길을 걸으며 수십명이아닌 수백명을 보아왔습니다.
* 심사위원분들은 심사하시는 작품으로 인해 단체나 조직의 존재유무 또한 결정이 날 수 있다는걸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다시 제가 도전하고자 하는데 제가 하고자 하는 춤과 대사가 있는 공연은 연극이든 무용이든 뮤지컬이든 지원할 수 없다고 느껴집니다. 또 다시 심사위원분들을 곤란하게 만드는 상황이 됩니다.

제대로 건의를 드리고자 현장소통위원회의 회의 결과를 찾아 보았습니다.
현장소통위원회의 회의 결과를 보던중 다원 문화의 지원을 확대한다는 이야기와 다원예술분야가 "기초예술 다양성 증진"으로 명칭이 바뀌었다니 개선해주신 부분에 대해 정말 감사 드립니다.

이에 건의 드립니다.

1. 창작산실 지원사업에 기초예술 다양성 증진 분야를 만들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변해가는 예술의 영역에 춤과 대사가 합쳐진 하이브리드 형식의 장르 ,스토리가 있는 서커스, 스탠드업 코미디 형식의 예술도 한국에서 발전 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2. 창작산실에 뽑힌 작품들의 아카이브를 홈페이지에 제대로 개설 해주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권위높은 예술지원의 창작산실에 뽑힌 작품들의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기 힘듭니다.(네이버에 있는 블로그는 간단한 작품 설명과 단체소개보다는 현상황을 중계하고 있는듯 너무 많은 자료가 올라와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2019올해의 신작 창 에만 포스터와 작품 설명이있는데 2020년이 되면 2019년도의 올해의 신작 또는 올해의 레퍼토리 창에선 공연 포스터와 단체 이름만 볼수있을뿐 공연에 대한 내용을 어디서도 찾아볼수없을것 같습니다.
이에 창작산실에 뽑힌 작품들의 정보를 쉽게 찾아볼수있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올해의 레파토리 공연들은 포스트도 없는것이 무척이나 아쉽습니다.

제안답변

안녕하세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7기 위원 홍태림입니다.

우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의 지원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현재 예술위는 다원예술 활성화를 위해 사업을 개설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예술위는 2019년부터 “청년예술가 생애 첫 지원” 사업에 다원예술 장르를 포함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부터는 “기초예술 다양성 증진”이라는 사업명으로 다원예술을 독립화된 영역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만, 이 사업은 아직 예산당국과 협의 중인 상황입니다.

"공연예술창작산실"의 경우에는 네이버TV,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및 작품의 아카이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술위 홈페이지는 2019년부터 “공연예술창작산실” 코너(https://www.arko.or.kr/m1_02/m2_10/m3_01.do)를 마련하여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나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선생님이 주신 의견을 반영하여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세부사항이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
현장소통소위원회
등록일 :
2020.07.02